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먹거리와 생활정보

고구마 싹과 감자 싹의 차이점

by 푸르딩딩 2023. 12. 21.

고구마 싹과 감자 싹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구마와 감자와 같은 뿌리채소는 많은 사람들의 식단에 자주 활용되는 재료입니다. 뿌리채소라는 특징 때문에 보관되는 환경에 따라 새싹이 자라나게 되는데 고구마 싹과 감자 싹은 유관으로 확인하기에는 비슷해 보이지만 각자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잘 알아보고 싹이 난 고구마나 감자를 활용해야 합니다.

 

썸네일

 

고구마 싹과 감자 싹의 차이점

 

 


고구마 싹과 감자 싹의 차이점

 

고구마나 감자는 간식이나 반찬 등으로 식단에 자주 활용되는 재료입니다. 몸매를 관리하시는 분들의 식단에도 자주 올라가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뿌리채소인 고구마와 감자는 모양이나 식감 또한 비슷하기도 하며 수확시기를 거쳐 오랜 시간 보관하면서 식단에 활용되는 것 또한 비슷한 점이기도 합니다. 오랜 보관 기간을 두고 먹는 재료이기도 하며 뿌리채소이기도 한 고구마와 감자는 보관 장소의 환경에 따라 싹을 피우기도 합니다.

 

감자의 경우 싹이 난 감자를 아까워하지 말고 버려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싹이 나면서 주변이 초록색으로 변하거나 싹 자체에 솔라닌이라는 독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싹이 난 부분을 넓게 잘라 제거한 후 나머지 부분을 먹거나 싹이 난 감자를 먹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감자와 비슷한 고구마에 생기는 싹에도 감자 싹과 비슷한 성분이 있는지, 고구마에 경우도 싹이 나며 모두 버려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출처. Pixabay

 

감자에 싹이 나면 싹이 나는 주변이 초록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부분에는 독성이 있는 산화물질인 솔라닌이 포함될 수 있으며 솔라닌을 성분을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기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자 싹이 생겼을 경우 싹이 난 주변의 초록색 부분을 모도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싹이 난 감자를 조리할 경우 삶거나 구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신선한 감자를 이용해 식단에 활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래된 감자일수록 솔리닌의 농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구마에 싹이 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구마에 싹이 나는 것은 주로 환경이나 주변 조건 때문입니다. 고구마는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뿌리 부분에 발아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또한 보관 중에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으면 싹이 나기도 합니다.

 

 

고구마는 싹이 나더라도 버리 말고 드셔도 무방합니다. 고구마의 싹은 영양이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합니다. 그런 이유로 고구마를 키울 때 생기는 고구마순으로 반찬이나 김치로 활용해 먹기도 합니다. 다만, 수확을 마친 고구마를 보관하는 중 생긴 싹으로 인해 고구마 자체의 질감이 맛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감자처럼 독성 때문이 아니라 식감이나 맛 때문에 싹이 난 부분을 제거한 후 조리해 드시기도 합니다.

 

고구마와 감자의 보관방법

 

고구마와 감자에 생기는 싹은 모두 보관하는 환경이나 보관 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자라나는 싹에 독성의 유무의 여부를 떠나 수확했던 당시 그대로를 오랫동안 잘 보관해야 맛도 영양도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고구마와 감자의 올바른 보관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Pixabay

 

고구마와 감자 모두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한 재료입니다. 감자의 경우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어두운 곳이 아니라면 감자 껍질 부분이 초록색으로 변하게 되니 어두운 곳이나 검정 봉지에 넣어 환기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고구마는 습도가 낮은 건조한 환경에 보관해야 합니다. 습도가 높을 경우 싹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고구마나 감자 모두 직사광선을 피해야 하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빛에 노출될 경우 채소 자체가 마르거나 쉽게 부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 보관을 해서는 안됩니다. 냉장고 보관 시 식감과 맛이 떨어지거나 수분을 잃어 변질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나 감자 모두 알맞은 보관 환경을 유지하면 긴 기간 동안 신선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보관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조리하여 저장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