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먹거리와 생활정보

파프리카 효능!

by 푸르딩딩 2023. 2. 8.

▶ 색깔만큼이나 건강에도 좋은 파프리카!

 

파프리카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오스만제국 당시 헝가리로 전파되었던 터키의 대표적인 향신료입니다. 우리들에게 파프리카는 피망으로 먼저 익숙한 듯합니다. 색깔만 다르지 그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맛을 많이 내는 채소로 즐기는 파프리카지만 유럽 쪽 특히 헝가리에서는 매운맛의 고추로 즐긴다고 합니다. 1926년 파프리카에서 비타민C를 분리해 내는 데 성공한 헝가리 화학자로 인해 파프리카는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파프리카는 빨강, 주황, 노랑등 여러 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단맛, 매운맛 등 맛의 종류도 다양하며 과일향이 가볍게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색이 다양하고 예쁜 파프리카는 요리에 색을 내는 음식 데코레이션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채소입니다. 다양한 색의 파프리카는 색깔마다 다른 효능을 가지고 있어 더욱 재미있습니다. 빨간색 파프리카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현관질환이나 암과 같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주황색 파프리카는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란색 파프리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파프리카
파프리카 이미지

 

▶ 파프리카의 효능

 

- 비타민C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

파프리카에서 비타민C를 분리했던 헝가리 화학자의 발견처럼 파프리카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주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레몬, 딸기, 토마토 등 다른 과일에 비해 몇 배나 더 많이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수분감이 풍부한 파프리카를 과일대신 간식을 섭취해 주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단, 비타민C는 열에 약하므로 열을 가해 익혀 먹는 것보다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채소

 

다이어트할 때 꼭 함께 섭취해야 하는 것이 섬유질입니다. 파프리카는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에도 도움을 주며 장에 수분을 유지시켜 주어 변비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섭취 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다이어트 시 식욕을 억제해 주는 역할도 해주니 다이어트 시 꼭 먹어줘야 할 듯합니다.


- 철분 함유로 빈혈 예방

철분이 부족한 경우, 철분제를 따로 챙겨 먹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특히나 여성분의 경우 생리기간 내 일시적으로 철분이 부족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철분이 부족하면 어지러움증이나 하체 경련 등을 일으켜 쓰러지시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요. 꾸준히 파프리카와 같이 철분 함유가 풍부한 재료들을 통해 음식을 섭취한다면 빈혈예방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 눈건강에 도움

눈에서 발생하는 질병들이 참 많습니다. 무엇보다 노화로 인해 눈건강이 적신호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파프리카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 눈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어 노화로 발생하는 황반변성이나 백내장 등의 질병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피부 잡티를 완화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에 생기는 주근깨나 기미 등이 생기게 됩니다. 파프리카의 비타민 성분은 피부에 주름이나 잡티를 완화해 준다과 합니다.

아침 식단이나 운동 후 파프리카를 활용한 주스를 만들어 먹는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것 같습니다.


음식으로 만들어진 예쁜 색깔의 파프리카는 음식만을 예쁘게 꾸며주는 것이 아닌 듯합니다. 꾸준히 우리 식단에 넣어 즐겨 먹다 보면 건강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