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톱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와 손톱 관리 방법

by 푸르딩딩 2023. 2. 20.

▶ 손톱의 성장과 변화에 관심을 갖자

 

손톱은 손을 보호하는 기능과 촉감을 구분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손가락 끝부분에 붙어 위치한 단단하고 투명한 케라틴 판으로 물건을 잡는 기능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톱은 카라틴 성분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께는 0.5mm로 단단하고 투명한 직사각형 모양이며 볼록한 곡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손톱의 뿌리 부분이라고 하는 큐티클 아래에는 손톱의 생성을 담당하는 모체세포들이 있습니다. 큐티클에 심한 손상을 입게 되면 손톱이 건강하게 자리지 못하거나 손톱의 외형이 틀어지거나 색이 변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는 이유가 모체세포들에 손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손톱은 지속적으로 자라게 되며 영양 공급에 영향에 따라 손톱의 표면과 형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톱의 성장은 어른보다 어린아이들이 훨씬 빨리 자라며 약 30세 까지는 성장속도가 빠르지만 이후에는 더디게 자라게 됩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을 수 있으며 손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손톱이 좀 더 빨리 자라납니다. 손톱은 여름철 더 잘 자라고 밤시간보다는 낮시간 더 자란다고 합니다. 손톱의 성장 속도는 손톱 뿌리에서 손톱 끝까지 자라는 데 걸리는 시간을 대략 5개월~6개월 정도 됩니다. 이렇게 성장속도는 다르지만 살아가는 내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는 손톱의 여러 가지 변화에는 이유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부분 내과적인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톱의 외형이 변하거나 거칠어지거나 색이 변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손톱에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손톱의 변화 만으로 건강 적신호를 눈치챌 수 있다는 겁니다.

 

 

▶ 손톱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

 

- 손톱에 가로, 세로선이 생긴다면

 

손톱에 가로, 세로선이 생긴다면 손톱 뿌리가 매우 건조해져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수면부족인 경우 나타나기도 하며 항암치료 후에도 가로선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가로선의 경우, 폐렴이나 당뇨병 또는 순환기질환에 문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 세로선의 경우 건선이나 아토피, 원형탈모, 백반증 등피부질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당뇨인 경우 간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좋은 냉이를 요리에 자주 활용해 드시면 좋고 피부질환의 경우 피부에 좋은 영향을 주는 비타민 공급에 탁월한 토마토와 감자 등과 고단백 식품등인 두부 등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손톱이 갈라지다면

 

손톱의 끝부분이 외부의 압력이나 충격이 없었는데도 깨지거나 갈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로로 갈라지는 경우 심혈관 계통의 문제일 수 있으며 세로로 갈라지는 경우라면 몸속 혈액 순환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갈라지는 증상은 비타민과 단백질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고단백 식단과 비타민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관리와 콜레스테롤 관리와 예방에 도움을 주는 생강과 귤피등을 활용해 차로 드시거나 즙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물결무늬가 보인다면

 

손톱에 물결무늬가 보이는 증상은 다른 증상들보다 흔하지 않은 증상입니다. 이는 뼈건강의 적신호인 뼈질환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염증성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등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으므로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손톱 중앙이 심하게 볼록해졌다면

 

간장의 기능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몸의 영양 상태가 고르지 못한 경우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성분을 잘 맞춘 식단이 중요합니다. 부추에는 간 기능 회복에 좋은 철분, 비타민, 칼슘 등이 풍부하고 당근에는 간세포 회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으므로 식단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톱 아래쪽 흰 반달모양이 없다면

 

속손톱이라 불리는 반달모양은 속손톱이 두꺼워 아래 있는 모세혈관이 보이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즉 손톱에 반달모양이 잘 보이고 크면 영양상태가 좋은 것입니다. 특히 엄지손가락에 반달모양이 작게라도 보이지 않는다면 위장병이나 폐렴, 저혈압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위를 보호해 주는 양배추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저혈압 개선을 도와주는 호박씨가 증상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손톱이 위쪽으로 자란다면

 

철분 부족의 현상으로 위쪽으로 자라나는 증상이 심할수록 빈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철분 보충과 소고기, 조개류, 생선류, 녹황색 채소 등 단백질이 풍부한 재료들을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 손톱의 건강한 관리 방법

 

- 큐티클 정리 알고 합시다.

 

큐티클이란 손톱의 아래쪽과 손가락을 연결하여 붙어 있습니다. 미각적 효과를 내기 위해 큐티클 정리를 쉽게 하는 경우가 많지만 큐티클 정리를 잘못하게 되면 세균 침투나 모체세포의 손상으로 손톱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잘못된 큐티클 정리는 손톱을 지지하는 힘을 약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큐티클은 제거하는 정리보다 보습 크림 등을 이용해 각질을 진정시키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 섭취가 중요합니다.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평소 고단백 식단이 손톱건강에는 큰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판되어 나오는 손톱 영양제들보다 풍부한 음식 섭취가 가장 좋은 관리법입니다.

댓글